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

여권 갱신 준비물 총정리

안녕하세요.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 만들었던 여권은 대부분 10년짜리로 만드는 분들이 많은데요. 10년짜리다 보니까 유효기간체크를 정확하게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괜히 나중에 만료가 되었다가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만료일을 미리 확인 하고 여권 갱신을 하셔야 합니다.


여권 유효기간 연장제도가 폐지되어 유효기간 연장이 불가능한만큼 재발급, 즉 갱신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에 따른 여권 갱신 준비물이 필요한데, 오늘은 무엇을 준비해서 가셔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존에 가지고 계셨던 여권과 신분증은 반드시 지참을 하셔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증도 가능하고 운전면허증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 다음은 여권 갱신 준비물은 여권용 사진입니다. 여권사진을 잊고 가시는분들이 많은데, 반드시 챙기셔야 합니다. 한번 여권을 받으셨다면 알고 계실텐데, 색안경이나 모자를 쓰면 안됩니다. 반드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되고, 일반 여권 발급에는 사진 2매가 필요하고, 전자여권 발급시에는 1장만 있으면 됩니다.



그 다음 여권 재발급신청 간이서식인데요. 이거는 구청이나 시청에 준비가 되어 있으니 가셔서 작성을 하신다음 내시면 됩니다. 영문 이름은 기존 여권에 있는거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을 다 챙기고 이 서류를 준비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가셔서 꼭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여권 발급 수수료가 있는데요. 48면과 24면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48면은 매년 4번이상 해외로 여행이나 출장을 갈일이 있으면 선택하시고 24면은 년에 1~2번정도 해외여행을 갈 때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위에 표에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병역관계서류가 있어야 하는데요. 25세~37세 병역미필 남성의 경우에는 국외여행 허가서가 있어야 합니다. 18세~24세 병역 미필 남성은 따로 서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타로 18세~37세 남성의 경우는 주민등록 초본 또는 병적증명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병적증명서의 경우는 행정 전산망을 통해 확인가능한 경우 제출을 하지 않아도 문제 없습니다.



번 외로 미성년자의 경우는 기본 서류와 법정대리인의 동의서를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2촌 이내 친족이나 대리인의 배우자에 한해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첨부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여권 갱신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을 부탁드립니다.